자바 기본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챕터 2로 다루는 경우,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포함합니다. 이 챕터에서는 자바의 기본 문법과 프로그래밍 개념을 다루며,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탄탄히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이 포함됩니다.
1. 자바의 기본 문법
1.1. 자바 프로그램 구조
자바 프로그램은 클래스와 메서드로 구성됩니다. 기본적인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.
java
코드 복사
public class HelloWorld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Hello, World!");
}
}
클래스 선언: public class HelloWorld - 자바는 모든 코드가 클래스 안에 있어야 합니다.
메인 메서드: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-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입니다.
1.2. 기본 데이터 타입
자바의 기본 데이터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:
정수형: byte, short, int, long
실수형: float, double
문자형: char
논리형: boolean
예:
java
코드 복사
int age = 25;
double salary = 50000.50;
char initial = 'A';
boolean isActive = true;
1.3. 변수와 상수
변수: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이름입니다.
상수: 값이 변경되지 않는 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.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수를 정의합니다.
예:
java
코드 복사
final int MAX_VALUE = 100;
int count = 0;
2. 연산자와 표현식
2.1. 산술 연산자
+ (덧셈)
- (뺄셈)
* (곱셈)
/ (나눗셈)
% (나머지)
예:
java
코드 복사
int a = 10;
int b = 5;
int sum = a + b;
int product = a * b;
2.2. 비교 연산자
== (동등)
!= (부등)
> (크다)
< (작다)
>= (크거나 같다)
<= (작거나 같다)
예:
java
코드 복사
boolean result = (a > b);
2.3. 논리 연산자
&& (논리 AND)
|| (논리 OR)
! (논리 NOT)
예:
java
코드 복사
boolean isAdult = (age >= 18) && (age < 65);
3. 제어문
3.1. 조건문
if문
java
코드 복사
if (age >= 18) {
System.out.println("Adult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Not an adult");
}
switch문
java
코드 복사
int day = 3;
switch (day) 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Monday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uesday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Wednesday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Other day");
}
3.2. 반복문
for문
java
코드 복사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System.out.println(i);
}
while문
java
코드 복사
int i = 0;
while (i < 5) {
System.out.println(i);
i++;
}
do-while문
java
코드 복사
int i = 0;
do {
System.out.println(i);
i++;
} while (i < 5);
4. 배열
4.1. 배열 선언 및 초기화
java
코드 복사
int[] numbers = new int[5];
numbers[0] = 1;
numbers[1] = 2;
int[] predefinedNumbers = {1, 2, 3, 4, 5};
4.2. 배열의 기본 메서드
java
코드 복사
System.out.println("Length of array: " + numbers.length);
5. 문자열 처리
5.1. 문자열 기본 사용법
java
코드 복사
String greeting = "Hello, World!";
String name = "Alice";
String message = greeting + " " + name;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5.2. 주요 문자열 메서드
length(): 문자열 길이
charAt(index): 특정 인덱스의 문자
substring(start, end): 부분 문자열
toUpperCase(), toLowerCase(): 대문자/소문자 변환
trim(): 공백 제거
예:
java
코드 복사
String str = " Java Programming ";
System.out.println(str.trim()); // "Java Programming"
6. 클래스와 객체
6.1. 클래스 정의 및 객체 생성
java
코드 복사
public class Person {
String name;
int age;
void introduce() {
System.out.println("My name is " + name + " and I am " + age + " years old.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 = new Person();
p.name = "John";
p.age = 30;
p.introduce();
}
}
6.2. 생성자
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입니다.
java
코드 복사
public class Person {
String name;
int age;
// 생성자
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void introduce() {
System.out.println("My name is " + name + " and I am " + age + " years old.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 = new Person("Alice", 25);
p.introduce();
}
}
이러한 기본적인 개념과 문법을 이해하면,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잘 다질 수 있습니다.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 언어로, 이 기본 개념들은 더 복잡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.
카테고리 없음